[패치노트] 리치왕, 현재까지의 한글 패치노트 공개

2008.08.07 12:58



확장팩 : 리치 왕의 분노의 한글 패치노트가 지난 8월 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되었다. 이번 패치노트에는 확장팩 테스트 서버 오픈부터 지난 7월 31일까지 있었던 크고 작은 패치 내역을 한번에 정리한 것이다. 하지만, 금번 패치노트에 확장팩에 대한 모든 패치 내용이 정리되어 있지는 않다.


일반


노스렌드 대륙이 공개됩니다! 노스렌드로 가려면 오그리마, 언더시티, 테라모어 섬, 메네실 항구에 있는 부두주임이나 비행선 기장을 만나십시오.


달라란의 떠다니는 마법 도시가 공개됩니다!


미용실이 구현되었으며 대도시에 있는 미용실을 방문하여 캐릭터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업적 시스템이 구현되었습니다.


울부짖는 협만과 북풍의 땅을 오가는 운송수단을 해당 지역의 투스카르 마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레벨 제한이 최대 77 레벨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적중도와 치명타 적중도, 그리고 공격 가속도가 근접 공격과 주문 공격 모두에 해당됩니다.


주문력 :

1. 주문의 공격력과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모든 아이템 효과가 주문력이라는 하나의 능력치로 통합됩니다. 주문력은 마법사나 흑마법사의 아이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주문 공격력 및 치유량"과 같은 값을 가집니다.

2. 치유를 하지 않는 직업의 경우 툴팁의 설명 정도를 제외하면 캐릭터 창에서 볼 수 있는 변경 사항은 없을 것입니다.

3. 치유 직업의 경우 캐릭터 창에서 볼 수 있는 치유량 증가분이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치유 주문은 추가 치유량으로 받았던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추가 효과를 주문력에서 받을 수 있도록 수정되어 결과적으로 치유 주문으로 인한 치유량은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일부 특성이 조정되었지만 최종 치유량은 거의 동일합니다.

추가로 일부 특성은 치유 시에만 적용되는 주문력을 증가시킵니다.


노스렌드 대륙으로 갈 수 있는 NPC 위치

호드: 언더시티에서 복수의 상륙지 (울부짖는 협만), 오그리마에서 전쟁노래부족 요새 (북풍의 땅)

얼라이언스: 메네실 항구에서 발가르드 (울부짖는 협만), 테라모어에서 용맹의 성채 (북풍의 땅)


종족 고유 능력



블러드 엘프 종족 능력인 비전의 격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지역 정보



모험하실 수 있는 지역은 총 6개로 울부짖는 협만, 북풍의 땅, 용의 안식처, 회색 구릉지, 숄라자르 분지, 줄드락입니다.



체험이 가능한 던전



울부짖는 협만: 우트가르드 성채 (70 레벨-72 레벨)


북풍의 땅: 마력의 탑 (70 레벨-72 레벨)


용의 안식처: 아졸네룹 (72 레벨-74 레벨)


회색 구릉지: 드락타론 성채 (74 레벨-76 레벨)


폭풍우 봉우리: 돌의 전당 (77 레벨-79 레벨)



직업 관련 일반 사항



모든 직업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70 레벨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과 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영웅 직업인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를 생성하면 특성 포인트가 없는 55 레벨로 동부 역병지대에서 시작합니다.


죽음의 기사의 시작 지역인 칠흑의 요새: 아케루스가 전체적으로 구현되었으며 동부 역병지대의 동쪽 지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룬을 소모하는 죽음의 기사 주문 아이콘에 룬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됩니다.



직업별 변경 사항


드루이드

가시나무 (조화): 나무정령이 주는 피해가 증가하고 나무정령과 나무껍질이 입히는 피해가 대상을 5/10/15%의 확률로 3초 동안 멍하게 합니다.


하늘의 정신 집중 (조화): 별똥별 사용 시에도 일정 확률로 기절이 발동합니다.


도전의 포효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분에서 3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휘감는 뿌리: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정의 불꽃 (야성): 5 단계 특성에서 3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야성의 돌진 (야성): 3 단계 특성에서 5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야성의 돌진 (야성): 표범 변신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생의 본능 (야성): 곰 변신 상태에서 분노를 생성하지 못하지만, 휘둘러치기로 주는 피해가 5/10/15%만큼 증가합니다.


별빛 집중 (조화): 별똥별 사용 시 일정 확률로 극대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자연의 군대 (조화):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했습니다.


허리케인: 1분이었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요정의 불꽃 연마 (야성):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이나 주문 공격이 적중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야생의 징표 연마 (회복): 5 등급 특성에서 2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평온 연마 (회복): 평온 주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50%만큼 감소합니다.


짓이기기 (야성): 후려치기와 칼날 발톱이 주는 피해가 증가했습니다.


달빛 (조화): 별똥별 사용 시에도 소비되는 마나가 일정량만큼 감소합니다.


달빛야수 변신 (조화): 공격력이 증가하거나 근접 공격력으로 마나가 재생되지 않지만, 주문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항상 일정 확률로 전체 마나의 2%를 즉시 재생합니다.


자연의 정신 집중 (회복):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특성 2 단계에서 1 단계로 옮겨졌으며 성장 주문 시전 시에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자연의 은혜 (조화): 활성화되면 천벌 주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자연의 손아귀 (조화): 실내에서 발동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테두리 (조화): 조화 계열 주문으로 생성되는 분노가 15/30%만큼 감소합니다.


새 주문: 되살리기 - 죽은 자의 영혼을 육체로 불러들여 생명력과 마나를 지닌 채 살아나게 합니다. 전투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레벨-7 레벨)


청명의 전조 (회복): 지속효과로 변경됩니다. 치유 주문과 공격 기술에 소비되는 마나가 일정량만큼 감소됩니다. 발동률은 6% 정도로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습니다.


태고의 강인함 (야성)으로 기절에 저항할 확률이 5/10/15%만큼, 공포에 저항할 확률이 5/10/15%만큼 감소합니다.


저주 해제를 생명의 나무 변신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물 달래기를 용족과 야수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물 달래기가 즉시 시전 주문으로 변경됩니다.


미묘함 (회복):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3 단계에서 2 단계로 옮겨졌습니다. 회복 주문의 위협 수준이 감소하고 드루이드의 전체 주문이 무효화되기 보다는 주기적인 치유 주문(피어나는 생명, 재생, 회복)이 무효화될 확률이 감소합니다. 조화 계열 주문의 위협 수준 관리는 조화 특성의 자연의 테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자 생존 (야성): 모든 능력치와 근접 치명타 공격에 적중 당할 확률이 1/2/3%에서 2/4/6%로 증가했습니다.


곰 변신, 광포한 곰 변신, 표범 변신 상태일 때 마나 회복 속도에 대한 불이익이 삭제되었습니다.


평온한 정신 (회복): 성장 주문에도 소비되는 마나가 일정량만큼 감소합니다.


생명의 나무 (회복): 30% 감속 불이익이 삭제되었습니다.


생명의 나무 (회복): 저주 해제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나무 (회복): 회복 계열 전체 주문 (치유의 손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나무 상태에서는 주기적인 치유 주문(피어나는 생명, 재생, 회복)을 시전하는 데 필요한 마나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복수 (조화): 별똥별 사용 시에도 치명타 적중 보너스 피해가 일정량만큼 증가합니다.


사냥꾼


모든 야수는 종류별로 하나의 고유한 능력을 가집니다. 새 능력은 곰이나 포자날개 등 각 종류별로 추가되었습니다.


상을 취할 때 마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력 회피, 질주, 급강하, 코브라의 반사신경: 특성으로 옮겨졌습니다.


물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할퀴기와 같은 양의 집중을 소모하고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덫 개량 (생존): 특성 이름이 덫 숙련으로 바뀌었습니다.


연발 사격으로 집중 포화 (사격) 효과가 발동합니다.


공격 저지 (생존):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으로 감소하고 주문에 저항할 확률이 60%만큼 증가합니다. 새로운 효과가 추가됩니다.


모든 사냥꾼의 야수는 포효, 웅크리기, 물기 혹은 할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물기와 할퀴기는 동시에 배우지 못합니다.)


사냥꾼의 야수는 야수의 종류에 따라 세 가지 중 하나의 특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야수는 20 레벨부터 특성 포인트를 얻기 시작하여 매 4 레벨마다 추가 포인트를 습득합니다.


길들인 야수의 레벨이 사냥꾼과 6 레벨 이상 차이가 나면 야수의 레벨이 사냥꾼 레벨 -5로 올라갑니다.


죽은척하기 연마 (생존): 죽은척하기 시전 중 받는 피해가 각각 15/30%씩 감소합니다.


충성도, 훈련 포인트, 야수 조련 단추가 사라졌습니다. 사냥꾼의 야수는 레벨에 맞는 기술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야수의 레벨이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새로운 등급의 기술을 배웁니다.


전술의 대가 (생존): 발동 확률이 6%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몬스터 사냥술 (생존)과 인간형 사냥술 (생존): 두 기술이 "추적 연마"로 합쳐졌습니다.


추적 연마 (생존): 추적 중인 대상이 받는 피해를 각각 1/2/3/4/5%씩 증가시킵니다.


고정 사격 시 탄환이 필요합니다. 그 결과로 추가 피해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사용하는 탄환에 따라 피해가 증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착함 (생존): 이동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 감소량이 각각 10/20/30%씩 증가합니다. (저항할 확률이 아닙니다.)


덫 숙련 (생존):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마법사


비전 작렬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이제 시전 시간이 감소하지 않고 공격력이 각각 15/30/45%씩 증가합니다.


신비한 집중 (비전): 3 등급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으로 적중률이 증가하고 비전 계열 주문의 마나 소모량이 각각 1/2/3%씩 감소합니다.


신비한 충돌 주문의 이름이 마법 충돌로 변경되고 이제 화염 폭풍, 화염 작렬, 냉기 돌풍, 얼음창 주문에 영향을 줍니다.


신비한 잠재력이 냉정 효과에 적용되고 냉정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 단계가 조정되었습니다.


접속 종료 후 15분이 지나도 창조된 마나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상위 등급의 마나석 창조 주문은 마나석의 사용 횟수를 최대치까지 다시 충전합니다.


마법 차단: 기본 마나의 9%를 소모합니다.


신비한 화살 강화 주문의 이름이 비전 마법 강화로 변경되고 더 이상 소비되는 마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비전 작렬 주문으로 입히는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냉기 갑옷, 얼음 갑옷, 마법사 갑옷, 타오르는 갑옷은 마법 효과로 분류되지 않고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점멸 연마를 익히면 추가로 점멸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각각 25/50%씩 감소합니다.


마나 보호막 연마 주문의 이름이 비전 보호로 변경됩니다. 추가로 마법사 갑옷으로 얻는 저항력이 각각 25/50%씩 증가합니다.


투명화 시전 후 투명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합니다.


마법의 조화 (비전): 비전 주문의 사정 거리가 각각 3/6미터씩 증가합니다.


변이: 기본 마나의 12%를 소모합니다.


차원의 문: 기본 마나의 18%를 소모합니다.


굴절의 망토 (비전): 투명화 시전 후 투명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각각 1/2초씩 감소합니다.


하급 저주 해제 주문의 이름이 저주 해제로 변경됩니다.


저속 낙하: 기본 마나의 6%를 소모합니다.


순간이동: 기본 마나의 9%를 소모합니다.


성기사


모든 오라는 효과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격대원에게 적용됩니다.


직감 (보호): 특성 1 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회피율이 각각 1/2/3/4/5%만큼 증가합니다.


응징의 방패 (보호): 시전 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10초로 증가합니다.


응징의 격노로 참을성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증가하는 공력력은 20%로 감소하고 치유량이 20%로 증가합니다.


자유의 축복이 자유의 손길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기본 마나의 6%를 소모합니다.


빛의 축복과 상급 빛의 축복이 삭제되었습니다. 효과는 각각 상응하는 능력에 포함됩니다.


보호의 축복이 보호의 손길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기본 마나의 6%를 소모합니다.


희생의 축복이 희생의 손길로 변경되었습니다. 1 등급만 습득이 가능하며 피해의 20%를 시전자에게 이전합니다. 지속시간은 12초로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증가합니다. 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기본 마나의 6%를 소모합니다.


구원의 축복이 구원의 손길로 변경되었습니다. 10초 동안 초마다 대상의 전체 위협 수준을 2%씩 감소시키고 동시에 공격력과 치유량을 10%씩 감소시킵니다. 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기본 마나의 6%를 소모합니다.


신성화의 피해가 전투력과 주문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자각 (징벌): 모든 주문과 근접 공격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천상의 지능 (신성):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 지능을 3/6/9/12/15%씩 증가시킵니다.


성스러운 중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분으로 감소합니다.


신의 가호와 천상의 보호막: 기본 마나의 3%를 소모합니다.


신의 가호: 받는 피해가 50%만큼 감소하고 공격 속도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신성한 목적 (징벌): 주문과 원거리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을 각각 1/2/3%씩 감소시킵니다.


천상의 힘 (신성): 보호 1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퇴마술에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하고 전투력과 주문력에 비례하여 피해가 증가합니다.


눈에는 눈: 모든 치명타 피해를 각각 10/20%씩 반사합니다.


광신: 주문 극대화 확률이 각각 5/10/15/20/25%씩 증가합니다.


참을성 효과의 지속시간이 3분으로 증가합니다.


상급 구원의 축복이 삭제되었습니다.


심판의 망치: 기본 마나의 3%를 소모합니다.


천벌의 망치: 신성에서 징벌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문에 필요한 마나가 감소하고 망치의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생명력이 35% 미만인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유의 빛 (신성):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성한 방패 (보호):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감소합니다.


신성 충격 (신성): 사정 거리가 적/아군을 대상으로 각각 20/40미터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로 감소합니다.


신의 격노: 즉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3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감소하며 공격 범위가 10 미터로 감소합니다.


계시 (신성): 3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힘의 축복 연마로 증가하는 수치가 각각 10/20/30/40/50%로 증가합니다.


집중의 오라 연마 (보호): 신성 4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원의 오라 연마 (보호): 4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등급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기원의 오라로 인한 방어도가 각각 17/34/50%씩 증가하고 받는 치유 효과가 각각 1/2/3%씩 증가합니다.


심판의 망치 연마 (보호): 재사용 대기시간이 각각 10/20/30초씩 감소합니다.


정의의 격노 연마 (보호): 위협 보너스가 기본 주문에 포함됩니다. 또한 받는 피해가 각각 2/4/6%씩 감소합니다.


고결의 오라 연마 (보호): 특성 이름이 축성의 응보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결의 오라 효과를 받는 아군의 공격력이 2%만큼 증가합니다.


정의의 문장 연마 (신성): 1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이름이 순결의 문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정의의 문장, 복수의 문장, 부패의 문장에 영향을 줍니다.


성전사의 문장 연마 (징벌): 특성 이름이 성전사의 심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심판 주문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심판 주문이 빛의 심판, 지혜의 심판, 응징의 심판, 이 3개의 새로운 주문으로 교체됩니다. 모든 심판 주문은 공격이 적중하는 방식과 치명타로 적중하는 방식에서 원거리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피해는 전투력과 주문력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빛의 심판: 성기사의 전투력과 주문력을 기반으로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이 효과는 4초마다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응징의 심판: 이제 공포 효과를 방지하지 않고 몬스터가 도망가지 못하게 합니다. 예: 생명력이 낮을 경우 등.


지혜의 심판: 성기사의 전투력과 주문력을 기반으로 마나가 회복되니다. 이 효과는 4초마다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응징의 심판: 공포 효과를 방지하지 않고 NPC들이 도망가지 못하게 합니다. (예, 몬스터의 체력이 낮을 경우)


신의 축복: 마나를 소진시키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분으로 감소합니다.


정밀함 특성이 제거됩니다.


순결한 마음 (신성): 2 등급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저주나 질병 효과의 지속시간을 각각 25/50%씩 감소시킵니다.


심판의 추격: 2등급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동 속도가 각각 8/15%만큼 증가하고 주문에 적중당할 확률이 각각 1/2%씩 감소합니다.


보루 (보호): 특성 2 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참회 (징벌): 기본 마나의 9%를 소모합니다. 지속시간이 1분으로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 시 10초) 증가합니다. 악마, 용족, 거인, 인간형, 언데드 몬스터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보의 오라: 주문 피해가 증가하고 주문 피해는 신성 주문력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정의의 방어: 마나를 소비하지 않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제거됩니다.


정의의 격노: 신성 피해로 발생하는 위협을 90%까지 증가시킵니다.


성스러운 임무로 신의 가호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축복받은 빛 (신성): 추가로 신성 충격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고결의 오라 (징벌)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모든 문장 주문은 이제 1레벨만 존재하고 기본 마나의 14%를 소비하도록 조정됩니다. 지속시간이 2분으로 증가하고 심판 주문 시전 시 마나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무기가 필요한 모든 특수 능력 사용 시 효과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피의 문장: 무기 공격력의 45%만큼 심판 주문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지휘의 문장: 무기 공격력의 30%만큼 심판 주문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기절한 대상을 공격하면 무기 공격력의 60%만큼 심판 주문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정의의 문장: 무기 속도에 따라 피해가 증가하고 전투력과 주문력에 기반하여 일정량의 피해가 추가됩니다. 심판의 피해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성전사의 문장이 삭제되었습니다. 성전사의 문장 효과는 상응하는 능력에 포함됩니다.


복수의 문장: 지속적인 피해 효과의 지속시간이 18초로 증가하고 매 공격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전투력과 주문력에 따라 피해가 증가합니다. 주기적인 피해 효과 하나 당 심판의 피해가 10%씩 증가합니다.


영적인 집중력 (신성): 1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극기 (보호):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절 효과의 지속시간이 각각 10/20/30%씩 감소하고 자신의 주문이 저항될 확률이 각각 10/20/30%씩 감소합니다.


군마 소환: 마나를 소비하지 않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강인함 (보호): 3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언데드 퇴치 (1, 2등급): 주문이 삭제되었습니다. 악령 퇴치를 24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기본 마나의 9%를 소모합니다.


굳은 신념 (신성):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비호: 2등급 특성까지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각각 10/20%의 능력치를 감소시킵니다.


사제


치유의 마법진 (신성): 시전자의 공격대 안에 있는 대상으로 효과를 발휘하며 범위에 있는 대상 중 생명력이 가장 낮은 대상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공격대원에게도 효과를 발휘하여 치유합니다. 또한,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으며, 사냥꾼의 뱀 덫에서 소환된 뱀은 치유하지 않습니다.


일깨움 (수양): 등급마다 주문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1%씩 증가합니다.


의지 집중 (수양): 4/7/10%씩 증가하던 치유 효과가 3/4/5%로 감소하였습니다.


의지 집중 (수양): 이 특성으로 주문의 공격력이 %가 아닌 일정량 증가합니다. 또한, 해당 주문의 공격력이 아니라 계열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 특성으로 얻은 주문의 공격력은 기술 툴팁이 아니라 캐릭터 창에서 확인됩니다.


신성한 불꽃: 시전 시간이 3.5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으며 피해량은 약 60% 증가했습니다. 피해가 지속하는 시간은 10초에서 7초로 감소했으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내면의 열정 연마 (수양): 내면이 열정의 치유 증가 효과로 치유량이 10/20/30%만큼 증가합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 연마 (암흑): 어둠의 권능: 고통으로 주는 피해가 5/10%만큼 증가하며 지속시간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공중 부양을 시전하면 기본 마나의 3%를 소비합니다.


빛샘 (신성): 시전 시간이 1.5초에서 0.5초로 감소했으며, 사용 횟수가 5번에서 10번으로 증가했습니다. 전체 생명력의 30% 이상을 잃으면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했습니다.


정신 지배가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며, 기본 마나의 12%를 소비합니다.


평정이 하나의 레벨로만 적용되며, 기본 마나의 6%를 소비하고 대상 레벨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마음의 눈을 시전하면 기본 마나의 3%를 소비합니다.


새로운 특성 - 정신력 누출 연마 (암흑): 정신 분열이나 어둠의 권능: 죽음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50/100%의 확률로 정신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이 동안은 주문 시전 중 마나가 25%의 속도로 회복됩니다. 8초 동안 지속합니다.


새로운 특성 - 이면의 수양 (수양): 공격력과 치유량이 1/2/3/4/5%만큼 증가합니다.


고통 억제 (수양):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3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마력 주입 (수양)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영혼의 절규를 시전하면 기본 마나의 15%를 소비합니다.


타오르는 빛 (신성): 신성한 폭발과 참회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언데드 속박을 시전하면 기본 마나의 9%를 소비합니다.


암흑 마법 집중 (암흑):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암흑 주문 시전에 소비되는 마나량이 2/4/6% 만큼 감소합니다.

암흑의 탄력성 (암흑): 받는 물리 피해가 2/4%만큼 감소하며, 주문 치명타에 적중 당할 확률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어둠의 형상 (암흑): 위협 수준이 30% 감소하며 전용 인터페이스가 생겼습니다.


침묵(암흑):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무언의 결심 (수양):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정신력 누출 (암흑):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정신력 누출 연마 특성을 배우려면 정신력 누출을 익혀야 합니다.


마법봉류 전문화 (수양)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도적


칼날 비틀기 (전투): 근접 공격으로 피해를 주었을 때 10%의 확률로 4/8초 동안 대상을 멍해지게 합니다.


무감각한 신경 (암살): 받는 모든 피해가 1/2/3/4/5%만큼 감소합니다.


기력의 회복이 더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쾌속 (암살): 이동 방해 효과에 저항할 확률이 증가하는 대신, 해당 효과의 지속시간이 25/50%만큼 감소합니다.


후려치기가 하나의 레벨로만 적용되며, 공격력을 바탕으로 피해를 줍니다.


발차기가 하나의 레벨로만 적용되며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강철 신경 (전투): 기절 및 공포 효과의 지속시간이 15/30%만큼 감소합니다.


자물쇠 따기와 함정 해제를 할 때 도둑 도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전계획 (잠행)의 지속시간이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반격 (전투): 대상을 무장해제하는 대신에 대상의 근접 공격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사전 준비 (잠행): 연계 점수를 얻을 확률이 33/66/100%만큼 증가합니다.


소멸할 때 섬광 화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명적인 독 (암살):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독과 독살로 주는 피해가 7/14/20%만큼 증가하고 자신의 독이 주문이나 효과에 의해 해제될 확률이 10/20/30%만큼 감소합니다.


주술사


토템을 마법 계열이 아닌 "물리" 계열로 간주합니다.


선인의 지혜 (고양): 최대 마나가 2/4/6/8/10%만큼 증가하는 대신에 지능이 2/4/6%만큼 증가합니다.


불꽃의 부름 (정기): 용암 폭발 주문의 공격력도 2/4/6%만큼 증가합니다.


천둥의 부름 (정기): 천둥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도 증가합니다.


촉발 (정기): 천둥 주문과 용암 폭발 주문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기의 흐름 (정기):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천둥 주문과 용암 폭발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합니다.


대지의 올가미 (정기): 1 단계 특성에서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연의 파괴력 (정기): 4 단계 특성에서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정기의 집중 (정기): 하급 치유의 물결과 치유의 물결을 시전할 때에도 발동하며 정신 집중 상태에서는 모든 치유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감소합니다.


자연의 격노 (정기): 정기의 집중을 익힌 다음에 배울 수 있습니다.


원소의 정밀함 (정기): 주문의 적중률이 2/4/6%에서 1/2/3%로 감소했으나, 위협 수준이 감소할 확률은 4/7/10%에서 10/20/30%로 증가하였습니다.


강화의 토템: 1 단계 특성에서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불꽃의 토템으로 주문력이 일정하게 증가합니다. 모든 등급이 적절하게 조정되었습니다.


냉기의 무기로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효과가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늑대 정령을 시전하면 기본 마나의 13%를 소비합니다.


은총의 토템이 삭제되었습니다. 민첩성 증가 효과는 대지력 토템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불의 토템 연마 (정기)가 다시 불꽃 회오리 토템 연마로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대상을 50/100%의 확률로 2초 동안 멍해지게 합니다.


번개 보호막 연마 (정기)가 1 단계 특성인 정기의 보호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물의 보호막 레벨이 추가되었습니다. 20 레벨에서 시작하여 27, 34, 41, 48, 55, 62, 69 레벨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주문 - 살아있는 대지의 무기: 주술사의 무기에 대지의 생명을 부여합니다. 치유량이 증가하고 20%의 확률로 대상에게 대지의 생명 효과를 걸어 12초에 걸쳐 추가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30분 동안 지속합니다.


새로운 특성 - 영혼 정화 (복원): 아군 대상의 영혼을 정화하여 1개의 독 효과, 1개의 질병 효과, 1개의 저주 효과를 제거합니다.


새로운 특성 - 정기의 보호막 (고양): 번개 보호막의 번개 구슬로 주는 피해량이 5/10/15%만큼 증가하며, 마나 보호막의 구슬로 얻는 마나량이 5/10/1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대지의 보호막 구슬로 얻는 치유량이 5/10/15%만큼 증가합니다.


새로운 특성 - 정신의 기민함 (고양): 전투력이 지능의 33/66/100%만큼 증가합니다.


대지의 무기 주문 5 레벨에서 9 레벨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30 레벨에 도달하면 질풍의 무기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신상태를 바꾸어도 수면 걷기 효과는 유지됩니다.


방패 전문화 (고양)가 2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방어할 확률이 10/20%만큼 증가하고 피해 방어량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돌가죽 토템으로 물리 피해가 감소하는 대신 방어도가 증가합니다.


폭풍의 테두리 (정기): 천둥 주문의 반경도 10/20%만큼 증가합니다.


대지력 토템으로 민첩성도 증가합니다.


평온의 토템이 삭제되었습니다. 위협 수준이 플레이어의 기본 위협 수준으로 변경되었거나 방어 전담 능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해방된 분노가 공격대원에게도 적용됩니다.


질풍의 토템으로 근접 공격 가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모든 등급이 적절하게 조정되었습니다.


바람막이 토템이 삭제되었습니다.


천벌의 토템으로 주문 가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흑마법사


재앙의 여파 (파괴): 5 등급 특성에서 2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악마는 이제 레벨이 오름에 따라 주문과 기술을 자동으로 익힙니다. 악마 훈련사가 삭제됩니다.


마력 회피 (지옥수호병):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추가로 80%만큼 감소하며, 서큐버스, 임프, 보이드워커, 지옥수호병은 10레벨이 되면 자동으로 이 기술을 익힙니다.


파괴 특성인 파멸을 연마하면 유령 출몰 주문의 시전 시간도 단축됩니다.


피의 서약이 파티뿐 아니라 공격대 전체에 적용됩니다.


재앙 (파괴): 이제 이 특성을 연마하면 파괴 계열 주문 적중률도 1/2/3% 증가합니다.


어둠 흡수 (보이드워커): 지속 시간이 6초로 줄었으며, 효과는 66% 증가했습니다. 또한, 정신 집중을 하는 동안 주위 아군의 은신 감지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무모함의 저주가 공포 효과를 방지하지 않으며, 단지 NPC가 체력이 낮아지거나 해도 도망가지 않게 하는 효과만을 지닙니다.


암흑의 계약: 비슷한 다른 기술과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악마의 갑옷: 모든 주문 및 효과로 회복되는 치유량이 20% 증가하며, 전투 중 체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악마의 피부, 악마의 갑옷, 마의 갑옷이 마법 효과로 간주되지 않으며, 따라서 마법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악의 제물: 서큐버스를 제물로 바치고 얻는 효과인 암흑 주문 피해 증가량이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임프를 제물로 바치고 얻는 효과인 화염 주문 피해 증가량이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지옥수호병을 제물로 바치면 암흑 주문뿐 아니라 화염 주문의 피해도 함께 증가합니다.


파멸의 수호병: 생명력이 20%, 마나가 24% 증가했습니다.


불보라를 연마하면 소각의 시전 시간이 0.1/0.2/0.3/0.4/0.5초만큼 감소합니다.


마의 갑옷: 모든 주문의 공격력을 총 정신력의 30%만큼 올려주는 효과를 지니며, 모든 주문 및 효과로 회복되는 치유량 20%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지옥수호병: 생명력이 10% 증가했습니다.


지옥사냥개: 망상과 얼룩진 피가 각각 지옥의 지능과 어둠의 이빨로 대체되었습니다.


지옥의 지능 (지옥사냥개): 파티와 공격대의 모든 구성원의 지능과 정신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취소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마의 체력 (악마)이 마의 지능과 합쳐져 마의 활력이라는 특성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공포의 울부짖음이 이제 기본 마나의 15%만큼을 소비합니다.


지옥불정령: 재사용 대기시간이 1시간에서 15분으로 감소했습니다. 지속 시간은 5분에서 1분으로 감소했습니다. 생명력이 30%, 공격력이 60%, 방어도가 30% 증가했습니다.


임프: 생명력이 20%, 방어도가 16%, 마나 회복이 200% 증가했습니다.


무력화 저주 연마 (고통)가 "약화"라는 특성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이 특성을 연마하면 무력화 저주로 감소하는 공격력과 무모함의 저주로 감소하는 방어도가 10/20%씩 증가합니다.


악마 지배 연마 (악마)가 5 단계 특성에서 6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고통의 채찍 연마 (파괴) 및 불화살 연마(파괴)가 하나로 합쳐져 악마의 마력이라는 특성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어둠의 화살 연마 (파괴) - 다음 암흑 계열 주문을 사용할 때 증가하는 공격력이 4/8/12/16/20%에서 3/6/9/12/15%로 감소했습니다.


악령술의 대가 (악마) - 대부분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나 섭취: 비슷한 다른 기술과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악령술의 대가 - 지옥수호병 (악마): 모든 주문 공격력이 1/2/3/4/5% 증가하며, 받는 피해량이 1/2/3/4/5% 감소합니다.

악령술의 대가 - 임프 (악마): 화염 공격력이 1/2/3/4/5%만큼, 화염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1/2/3/4/5%만큼 증가합니다.


악령술의 대가 - 서큐버스 (악마): 암흑 공격력이 1/2/3/4/5%만큼, 암흑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1/2/3/4/5%만큼 증가합니다.


악령술의 대가 (악마): 특성의 효과가 대부분 변경되었습니다.

황천의 보호 특성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주문에 적중당하면, 10/20/30% 확률로 해당 계열 주문에 받는 피해가 10초간 60% 감소합니다.


새로운 특성 - 악마의 권능 (악마): 짧은 시간 동안 악마에게 권능을 부여합니다.


새로운 특성 - 박멸 (고통): 부패, 생명력 착취, 고통의 저주의 매 주기마다 5/10/15%의 확률로 흑마법사의 주문 시전 속도가 8초 동안 2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10초당 1번씩만 발동됩니다.


새로운 특성 - 지옥사냥개 연마 (고통): 어둠의 이빨로 입히는 피해의 50/100%만큼 지옥사냥개의 마나가 회복되고, 지옥의 지능 효과가 1/2%만큼 증가합니다.


새로운 특성 - 화산핵 (파괴): 암흑 계열 주문과 주기적인 피해 효과가 5/10/15% 확률로 6초 동안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화염 파열 (파괴): 점화 주문에도 적용됩니다.


불의 비 (파멸의 수호병): 불의 비를 시전하는 중, 주기마다 마나가 소모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어둠의 이빨 (지옥사냥개):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며, 추가로 대상에 걸려 있는 자신의 지속적인 피해 주문 하나당 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어둠의 격노 (파괴): 이동 중에 시전할 수 있으며, 기절 시간은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영혼의 고리 (악마): 7 단계 특성에서 3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특성을 연마해 얻는 공격력 5%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소환수에게 이전되는 피해량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영혼석을 누가 누구에게 시전했는지 표시됩니다.


주문 잠금 (지옥사냥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서큐버스 : 생명력이 20%, 방어도가 22% 증가했습니다.


지옥마/공포마 소환: 마나를 소비하지 않으며,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영혼 착취 (고통): 영혼 흡수의 피해량도 증가합니다.


억제 (고통): 5 등급 특성에서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어, 적이 고통 계열 주문을 저항할 확률이 1/2/3/4/5% 감소하는 대신 1/2/3% 감소합니다.


불안정한 고통 (고통): 침묵 상태가 지속되는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보이드워커 : 생명력이 20%, 공격력이 16% 증가했습니다. 흑마법사의 주문 공격력을 통해 얻는 추가 전투력이 45% 증가했습니다.


전사


직감 (방어) 특성으로 증가하는 회피 확률이 1/2/3/4/5%로 바뀌었으며, 2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도전의 외침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으로 감소했습니다.


죽음의 소원 (분노)으로 공포 효과를 막을 수 없습니다.


특성 창에서 죽음의 소원과 휩쓸기 일격의 자리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죽음의 소원은 분노 특성이며 휩쓸기 일격은 무기 특성입니다.


방어 태세일 때 증가하는 위협 수준이 45%로 늘었습니다.


도전 (방어) 특성이 삭제되고, 2 단계 특성인 촉발이 생겼습니다.


무력화가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었으며,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피의 분노 연마 (방어): 초기 분노뿐 아니라 생성되는 분노도 25/50%로 증가합니다.


무장 해제 연마 (방어): 무장 해제와 방패 부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10/15초만큼 감소합니다. 무장 해제에 걸린 대상은 4/7/1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방패 막기 연마 (방어): 2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방패 막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10초만큼 감소합니다. 방패 막기 사용 시 추가 공격을 한 번 더 방어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강건한 의지 (무기): 3 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기절이나 유혹 효과의 지속시간이 10/20/30%만큼 감소합니다.


최후의 저항 (방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6분으로 감소했습니다.


둔기류 전문화 (무기): 적을 기절시키는 효과는 6초당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도발의 일격이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었으며, 무기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으로 감소했으며, 방어 태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압이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었으며, 추가 피해 없이 무기 공격력만큼의 피해만 줍니다.


도끼류 및 장창류 전문화 (무기): 도끼 및 장창 무기의 치명타 피해도 1/2/3/4/5%만큼 증가합니다.


자루 공격이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었으며,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방패 가격이 하나의 레벨로 통합되었으며, 전투력의 일정 비율만큼 피해를 줍니다.


방패 막기: 다음 공격을 방어할 확률과 피해 방어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로 증가했습니다.


방패 밀쳐내기가 기본적인 전사 기술이 되었습니다. 4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방패 전문화 (방어): 1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적의 공격을 방어할 때마다 분노가 2만큼 생성됩니다.


도검류 전문화 (무기): 추가 공격 효과는 6초당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강인함 (방어): 3 단계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명예 시스템


호드의 메달과 얼라이언스 계급장을 명예용품을 판매하는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테스트하는 목적으로 현재 해당 용품을 소지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 / 보조 기술


다음 전문 기술의 최대 숙련도가 425로 올랐습니다: 응급치료, 약초채집, 채광, 무두질, 마법부여, 가죽세공.


 가죽세공 


북소리를 듣고 나면 2분 동안 다른 북소리에서 비롯되는 효과를 대상이 받지 못하도록 하는 이명 현상이 발생합니다.


 채광


엘레멘티움 제련을 배우고자 하는 플레이어는 검은날개 둥지에 있는 고아부를 만나 해당 기술을 다시 익힐 수 있습니다.



퀘스트


북풍의 땅에서 진행할 수 있는 ’빅시를 찾아라’ 퀘스트를 수행하는 얼라이언스 캐릭터가 카라 스리스스타와 대화하여 비행기를 타고 빅시 렌치섕커에게 갈 수 있습니다.


'겨울지느러미 은신처로 탈출' 퀘스트의 제목이 '겨울지느러미 동굴에서 탈출'로 변경되었습니다. 호위 임무는 더 짧아지고 열쇠를 얻어야 하는 필요 사항이 사라졌습니다.


겨울지느러미 동굴 내에 글르글르글르라는 새로운 NPC가 생겼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갇힌 우리의 열쇠를 찾아내 구출해 달라는 퀘스트를 줍니다. 해당 퀘스트는 호위 퀘스트가 아닙니다.


얼라이언스 퀘스트인 '화기 엄금!' 진행에 소수의 포탄이 필요합니다.


페트로프의 연발 폭탄을 얼라이언스 퀘스트인 ‘차단선 돌파’를 진행하는 동안 페트로프의 연발 폭탄이 시전자의 장신구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얼라이언스 퀘스트인 ‘차단선 돌파’가 용맹의 원정대에 대해 매우 우호적인 플레이어도 평판을 올릴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얼라이언스 퀘스트인 '허... 이젠 별로 크지도 않잖아!'를 진행하는 동안 잘못될 리 없는 크래프티의 초고급 축소 광선총이 일정 확률로 캐릭터를 마그나타우르로 변신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일정 확률로 크래프티 워블스프로킷와 비슷한 모습으로 변신시킵니다.


용의 안식처에서 진행할 수 있는 지맥 퀘스트류를 다시 수행할 수 있으며 알렉스트라자 여왕을 알현하기 전에 루비 용제단에서 퀘스트를 먼저 완료해야 합니다.


'해독약 구하기' 퀘스트를 주는 코간이 어둠의 틈 바로 밖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독극물 상인의 역할이 사라집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새로운 달력 기능: 미니맵 우측 위에 있는 새 아이콘을 클릭해 달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력으로 게임 안 축제 일정이나 공격대 일정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과 탈것 변경: 캐릭터 정보 창에 있는 소환수 탭을 클릭하여 애완동물을 꺼내거나 탈것을 탈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이나 탈것을 얻는 방식이 기술이나 주문을 배우는 방식과 비슷해집니다. 일단 애완동물이나 탈것을 소환하는 법을 익히면, 해당 아이콘은 소지품 칸에서 사라지고 캐릭터 정보 창 아래 있는 적절한 탭에 배치됩니다. 애완동물이나 탈것이 가방과 은행 칸을 차지하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이전보다 적게 나옵니다.


전문기술 아이콘을 Shift 클릭해 대화창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거리에 상관없이 파티원과 퀘스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파티창에 링크하여 파티원들과 퀘스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에 속한 상태에서도 퀘스트를 공유할 수 있으나, 전장에서는 공유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를 비활성화하면, 언제 비활성화 상태가 되는지 알려주는 5분짜리 초시계가 플레이어의 초상화 왼쪽 위에 표시됩니다.


/벌벌 감정 표현을 사용하면 동작을 볼 수 있습니다.


매크로와 단축키 설정이 서버에 저장되어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여 게임에 접속해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체통에서 우편물에 Shift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우편물을 열지 않아도 자동으로 아이템과 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 설정은 인터페이스 옵션에서 조작 설정에 있는 자동 전리품 획득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투 메시지에서 대상이 주문을 저항했을 때와 주문이 대상을 빗맞혔을 때가 구별됩니다. 예전에는 둘 다 '저항함'으로 표시되었으나, 이제 주문이 대상에 적중하지 않았을 때는 '빗맞힘'으로 표시됩니다.


전투 메시지에 초과 치유량(Overhealing)이 표시됩니다.


대상에 입힌 피해가 방패 막기, 전체 저항, 신의 권능: 보호막과 같은 피해 보호막 등에 완전히 막혔을 때, 막힌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아이템


드루이드와 주술사가 변신 상태에서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락의 조각이 지속 효과로 15만큼의 추가로 체력을 올려주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보이드워커를 소환하는 데 필요한 영혼의 조각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치명타 적중도를 증가시켜주던 데빌사우루스 눈이 짧은 지속시간 동안 야수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지속 효과로 민첩성을 약간 올려줍니다.


지역정보


전투 중에는 무기나 방어 기술을 얻을 수 없는 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리스타즈의 하수인, 그롤의 하수인, 라젤리크의 하수인, 세바인의 하수인.


스톰윈드에 항구가 생겼으며 노스렌드로 이동할 수 있는 배가 정박합니다.



알려진 문제점


현재 패치 노트는 완성본이 아닙니다. 패치마다 점진적으로 좀 더 포괄적인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강신영 게임/와우 , , , , , , , , , , , , , , , , , , , , , , , , ,